코미디 영화 추천 [정직한후보1] 줄거리, 리뷰, 출연진 정보
영화소개
거짓말이 제일 쉬운 3선 국회의원 ‘주상숙’에게 청천벽력이 떨어진다. 하루아침에 거짓말은 1도 할 수 없는 ‘진실의 주둥이’를 갖게 된 것! 최고의 무기인 ‘거짓말’을 잃자 그녀의 인생은 송두리째 흔들리게 되는데… 웃음 빵! 속이 뻥! 뚫리는 통쾌한 웃음 폭격이 시작된다!
개봉시기
20년 2월
출연진 정보
라미란, 김무열, 나문희, 윤경호, 장동주
영화 줄거리
거짓말이 제일 쉬운 한탄시 3선 국회의원 상숙(라미란)은 입만 열면 가식과 거짓말로 삶을 살아왔습니다. 그 기세를 이어받아 4선에 도전 중입니다.
‘국민 사이다’라는 가면을 쓴 채로, 검소하고 소소한 국회의원인 척 하지만 사실은 호화로운 대저택에 거주하며 남부럽지 않은 삶을 살고 있습니다.
원래는 평범한 삶을 살았지만, 암 투병 중이던 할머니 옥희(나문희)의 보험금 문제로 1인 시위를 벌여 기적적인 승리를 거둔 후 지금의 위치 까지 올라 있습니다.
하지만 출세하는 과정에서 최고의 뻥쟁이가 된 그녀인데, 최고의 거짓말은 멀쩡히 살아있는 할머니를 사망했다고 발표한 후 옥희재단을 설립해 이를 이용한 것인데요.
그리하여 할머니는 누구에게도 말 못 하고 산속 깊은 곳에서 친구들도 못 만나고 운둔 생활을 하게 되었는데, 나날이 늘어가는 손녀의 거짓말을 두고 볼 수만은 없던 옥희는 손녀가 더 이상 거짓말을 하지 않고 살게 해 달라며 방안에 정화수를 떠 놓고 기도하고 이와 동시에 상숙도 선거에서 이기게 해달라고 기도합니다.
그리고 놀랍게도 옥희의 기도는 다음날부터 효력을 발휘합니다.
상숙은 하루아침에 거짓말을 할 수 없는 진실의 주둥이를 갖게 됩니다.
입만 열었다 하면 속마음이 주저 없이 터져 나오는 저주에 걸리고 만 것인데요. 그래서 남편과의 대화를 시작으로 생방송 라디오 방송, 기자회견 등 가는 곳마다 말실수를 저지르게 되면서 선거운동에 차질이 생기게 됩니다.
상황을 무마시키기 위해서 선거 전략가인 이운학을 고용해 사태가 정리되는 듯 하지만, 옥희재단의 비리를 알게 된 이운학은 상숙을 배신하고 경쟁당으로 돌아서게 됩니다.
한편, 옥희의 병세는 그 와중에 악화되고 결국 사망하게 되며, 상숙의 저주도 동시에 풀리게 됩니다.
죽음에 가까워졌음에도 스스로의 신분을 밝히지 않은 옥희에 대한 죄책감으로 상숙은 죄를 뉘우치며 후보 사퇴를 결심합니다. 또한 그동안 옥희재단과 관련한 비리를 모두 밝히기로 결심합니다.
하지만 운명의 장난인 건지 기자들이 입수한 정보는 옥희재단의 비리가 아닌 다른 정치인들의 비리, 추태 관련 내용이었습니다.
결국 선거에서는 제3의 후보가 당선이 되고, 상숙은 자수하고 징역을 살게 됩니다.
그리고 2년 뒤, 서울시장 선거에 재출마한 상숙은 ‘국민 수류탄’이라는 별명으로 더욱 솔직한 정치인으로 거듭나게 됩니다.
영화 감상평
20년 2월 코로나 시기에 개봉한 이 영화는, 코로나 시기 초반에 개봉하여 엄청난 흥행을 하진 못했지만 관객수 150만 명을 달성하며 마무리 됐습니다.
영화 ’정직한 후보 1‘은 원작이 있는데 2014년 브라질에서 개봉한 Candidato Honesto라는 영화이고 제목을 그대로 번역하면 우리나라와 같다고 합니다.
정치를 소재로 한 코미지 영화지만 논란은 피해 갈 수 없었는데요. 1997년 개봉한 짐 캐리 주연의 ‘라이어 라이어’ 표절논란이었습니다.
이 영화의 주역은 주인공 라미란 배우가 아닐까 싶습니다. 극의 전반적인 내용을 특유의 익살스러운 연기로 자연스럽고 재밌게 끌고 갔다고 생각합니다.
그 덕분에 라미란 배우는 2021년 코미디 장르로는 최초로 청룡영화상에서 여우주연상을 수상하는 기록도 세우게 됐습니다.
정치를 풍자한 코미디로 큰 생각 없이 재밌게 즐기기 좋은 ‘정직한 후보 1’ 가족과 함께 보기 좋은 영화로 추천합니다!
댓글